방구석 미술관 독서토론 발제문 > 발제문창고 양주시민독서모임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발제문창고

발제문창고 HOME


인문 방구석 미술관 독서토론 발제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페이지 댓글 0건 조회 98회 작성일 24-09-18 07:40

본문

에드바르트 뭉크 자연의 절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활동한 노르웨이표현주의 화가이자, 그림 그리기와 인쇄법을 사용한 작품으로 유명한 아티스트이다. 그는 주로 심볼리즘과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적 언어를 개발했고, 독특하고 특별한 작품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그의 예술적 영향은 현대 미술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노르웨이 뿐만 아니라 국제 미술사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어릴 적 어머니와 누이의 죽음, 그리고 연속된 사랑의 실패를 겪은 뭉크는 당대 유행하던 풍경화를 위시한 자연주의의 경향에서 벗어나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 그리고 존재의 근원에 존재하는 고독, 질투, 불안 등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표현주의 양식을 주로 채택하였다 그래서인지 그의 그림은 전반적으로 우울하거나 신경증적인, 불안의 느낌이 나는 우중충한 작품이 대부분이나, 《태양》이라는 작품처럼 밝고 화사한 작품도 그린 바 있다. 지금도 무척 유명한 화가지만 생전에 두 지역의 넓은 땅을 구매해서 거기서 살며 그림을 그렸을 정도로 돈을 많이 벌었고 노르웨이 왕실에게 기사 작위를 받을 정도로 인정받은 화가였다.

1. 뭉크 그림 절규에 그림에 대한 느낀점 이야기 하기

프리다 칼로

멕시코 민중벽화의 거장 디에고 리베라와의 결혼으로 유명해졌으나, 교통사고로 인한 신체적 불편과 남편의 문란한 사생활에서 오는 정신적 고통을 극복하고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상징주의와 멕시코의 전통 문화를 결합한 원시적이고 화려한 화풍으로 알려져 있다. 6살에 소아마비, 18살에 교통사고, 30여 차례의 수술, 죽음에까지 이른 병마, 남편의 끝없는 불륜, 세 차례의 유산, 불임 등 그녀의 삶에 반복된 고통과 절망은 수많은 작품의 오브제가 되었다. 거울 속의 자신을 관찰하며 고통을 이겨냈고, 자신과 관련된 소재들을 즐겨 그렸기 때문에 그림 중 자화상이 많다. 143점의 회화 작품 중 1/3 가량인 55점이 자화상이다.

칼로는 완고한 공산주의자였으며, 디에고를 비롯한 공산주의 주역들과 함께 멕시코의 정신을 일으켜 과거 식민지의 잔재를 극복하려 하는 등의 정치적 활동과 문화적 계몽 등 여러 방면으로 애를 썼다. 멕시코 민중의 토속 예술을 되살리려 노력하기도 했다.

생전에는 디에고 리베라의 아내 정도로 여겨졌으며 유럽에서는 리베라보다 인지도가 조금 더 있는 정도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페미니즘이 부상하며 재조명되었고, 현대에 와서는 영화, 노래 등 다양한 매체에서 회자되며 기구한 생애, 독특한 캐릭터와 작품들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오늘날 프리다 칼로는 20세기 멕시코 예술과 페미니즘의 아이콘이 되었다.

여성을 억압하는 전통과 관습을 극구 거부했다. 자신의 지성과 매력을 십분 활용하여 레프 트로츠키와도 연애를 했다는 설[7]이 있는데, 연애가 아니라 친구나 사제 관계였다는 말도 있다.[8] 이외에 조각가 노구치, 사진작가 니콜라스 머레이 등 나이와 성별에 구분없이 자유롭게 연애했다.

2. 한국 사회 여성(남성)으로써 차별 대우 받은적에관한 이야기를 해봅시다.

에드가 드가

프랑스화가이자 조각가. 특히 발레리나 그림이 유명하다.

파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주로 발레 무용수와 경주마를 작품 소재로 삼았다. 주로 인상주의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그의 작품들 중에는 고전주의사실주의 색채를 띠고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들도 있다.

리세 루이르그랑을 졸업하고 파리 대학교 법학부에 들어갔으나 학업을 포기하고 1855년 앵그르의 제자 루이 라모트의 소개로 파리 보자르에 입학했다. 루브르 박물관을 드나들면서 거장들의 그림을 익혔다. 1856-1857년에 걸쳐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르네상스의 거장, 특히 기를란다요, 만테냐의 작품을 배우고, 또 푸생·홀바인의 그림도 배웠다. 1865년 살롱에 <오르레앙 시의 불행>을 출품하고, 프로이센-프랑스 전쟁 후, 인상파 전람회에 참가했으나 뒤에는 독자적인 길을 걸었다.

1872년 어머니의 고향인 미국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로 떠나 미국의 역동성을 목격했다. 1873년 파리로 돌아와 인상주의 화가들과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했고, 말년에는 지병인 눈병이 악화되어 시력을 거의 잃는 바람에 주로 조각에 몰두했다. 평생 독신으로 지냈다. 어릴 적 어머니가 남편의 동생과 불륜을 하여 이 영향으로 여자를 싫어하게 됐다는 의견이 있다.

3. 드가의 그림에 어두운 현실이 있다. 성을 팔고 사는 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 한가?

빈센트 빌럼 반 고흐

(네덜란드어: Vincent Willem van Gogh 핀선트 빌럼 판 호흐[*], 네덜란드어 발음: [ˈvɪnsɛnt ˈʋɪləɱ vɑŋ ˈɣɔx] ( 듣기), 1853년 3월 30일 ~ 1890년 7월 29일)는 네덜란드화가로서 서양 미술사상 가장 위대한 화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 전부(900여 점의 그림들과 1100여 점의 습작들)를 정신질환(측두엽 기능장애로 추측됨)을 앓고 자살하기 전의 단지 10년 동안에 만들었다. 그는 살아있는 동안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사후에 인정 받았다. 특히 1901년 3월 17일 파리에서 71점의 그림을 전시한 이후 명성을 얻었다.

반 고흐를 흔히 탈인상주의 화가로 분류하며, 또한 인상파, 야수파, 초기 추상화, 표현주의에 미친 영향이 지대하며 20세기 예술의 여러 다른 분야에 영감을 주었다. 암스테르담에 있는 반 고흐 미술관은 반 고흐의 작품과 그 동시대 작품을 전시한다. 네덜란드의 오테를로, 크뢸러-뮐러 박물관도 상당히 많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소장했다.

반 고흐 그림들은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들이다. 1987년 3월 30일에 반 고흐의 그림 〈아이리스〉가 뉴욕의 소더비즈에서 5390만 미국 달러라는 기록으로 팔렸다. 1990년 5월 15일에 그의 〈가셰 박사의 초상〉(첫 번째 판)이 크리스티즈에서 8,250만 달러(한국돈으로 약 580억원)에 일본의 다이쇼와제지 명예회장 사이토 료에이(당시 74세)에게 팔림에 따라, 새로운 최고가 기록을 세웠다. 당시 사이토가 지불한 8,250만 달러는 낙찰가 7,500만달러에 경매가 구전 10%가 가산된 금액이다.[1] 이후 〈가셰 박사의 초상〉은 미국의 수집가에게 4,400만 달러에 다시 팔렸다.

4. 나의 삶에 술은 나의 힘인가?

5. 별이 빛난는 밤에 그림에 관한 느낀점 이야기 하기

구스타프 클림트

19세기 말 ~ 20세기오스트리아 에서 활동한 화가이자 상징주의아르누보스타일의 대표적인 작가. 작품은 주로 초상화와 누드그림, 장식적패턴과 금색을 사용한 화가로 유명하다.

미술이 격동하던 19세기 말에 장식 회화가로 교육받았으나 곧 건축 장식 회화에서 탈피하여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게 된다. 젊은 시절에는 사실적인 회화에도 능하였으나 점점 더 평면적이지만 장식적이고 구성적인 방향으로 나아갔으며, 화풍뿐만 아니라 대학 회화라고 불리는 일련의 문제작들에서 특유의 반항적/회의적 주제 의식을 보여줘 큰 비난과 함께 명성을 얻은 바 있다.

하지만 20세기 들어서 모더니즘 계열의 미술이 빠르게 기존 회화 경향을 대체하였고, 클림트 이후의 작가들은 더 이상 클림트와 같은 그림을 그리지 않게 된다. 자신만의 독창적 화풍으로 확고한 위상을 구축했지만, 그 이전 전통과도 다르면서 훗날 미술과도 다른, 고립된 섬과 같은 위치에 있는 작가.

6. 나는 약간에 불만족 스러운 관습을 개혁하려고 하는 자인가 아니면 순응 하는 자인가?

에곤 실레

(독일어: Egon Schiele, 1890년 6월 12일 - 1918년 10월 31일)는 오스트리아 출신 화가이다.

1906년 빈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하였으나, 보수적인 학교에 반발하여 몇몇 동료들과 ‘새로운 예술가 그룹’을 결성하고 3년 만에 학교를 그만두었다. ‘오스트리아 화가 연맹’의 구스타프 클림트를 만나 많은 교류를 하였다.

7. 나는 얼마 정도의 돈을 받으면 누드모델 작가가 될 수 있는가?

폴 고갱

(Paul Gauguin, 1848년 6월 7일 ~ 1903년 5월 8일)은 프랑스탈인상주의 화가이다. 파리에서 태어났다. 생전에는 그리 평가받지 못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인상주의를 벗어나 종합주의 색채론에 입각한 작품을 남긴 화가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생의 마지막 10여년을 타히티를 비롯한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에서 생활하며 작업하였고 이 시기 작품이 그의 대표작이 되었다.

고갱의 작품은 파블로 피카소앙리 마티스와 같은 프랑스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고갱 사후 파리의 아트딜러 앙브루아즈 볼라르는 두 번의 유작전을 파리에서 개최하였고 그제서야 명성을 얻게 되었다.[1][2] 고갱은 상징주의를 대표하는 인물 가운데 하나로 회화뿐만아니라 조각, 판화, 도예, 저술 등의 다방면에서 작품을 남겼다. 고갱의 화풍은 클루아조니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대표작들의 주제는 원시주의에 바탕을 두었다.

8.능력이 없지만 가족에게 잘한 풀고갱을 선택 할 것이가? 아니면 능력은 있지만 가족에게 못한 디에고를 선택할 것인가?

에두아르 마네

(프랑스어: Édouard Manet, 프랑스어 발음: ​[edwaʁ manɛ], 1832년 1월 23일~1883년 4월 30일)는 프랑스인상주의 화가이다. 19세기 현대적인 삶의 모습에 접근하려 했던 화가들중의 하나로 시대적 화풍이 사실주의에서 인상파로 전환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였다. 그의 초기작인 <풀밭 위의 점심 식사>와 <올랭피아>는 엄청난 비난을 불러 일으켰으나 반면에 수많은 젊은 화가들을 주변에 불러모으는 힘이 되었는데, 이들이 후에 인상주의를 창조하였다. 이 그림들은 오늘날 현대미술을 창시한 분수령으로 여겨진다. 그의 화풍의 특색은 단순한 선 처리와 강한 필치, 풍부한 색채감에 있다.

9.마네는 일본 그림에 영향을 받았다. 나에게 영향을 준 책이나 영화 이야기 하기?

클로드 모네

(프랑스어: Oscar-Claude Monet, 1840년 11월 14일~1926년 12월 5일)는 프랑스인상주의 화가로, '인상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인상파의 창시자이자 개척자다.

클로드 모네(Claude Monet)는 생동감 넘치고 인상적인 작품으로 유명한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이다. 그는 종종 자연, 풍경, 정원 뿐만 아니라 수련과 지베르니의 다리를 그린 일련의 그림을 묘사했다. 모네는 주변 세상에 대한 순간적인 인상을 전달하기 위해 붓과 물감의 획을 사용하여 그의 작품에서 빛과 색상 변화의 효과를 포착하려고 노력했다. 그의 작품은 예술 발전에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며 세계 회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클로드 모네는 1926년 12월 5일 폐암으로 86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10.내가 화가라면 어느 지역의 풍경을 그릴 것인가?

폴 세잔.

19세기 후반을 중심으로 활동한 프랑스의 화가로, 현대미술의 아버지로 칭송받는 화가이다.

폴 세잔. 첫째는 이브의 사과, 둘째는 뉴턴의 사과, 마지막 셋째는 세잔의

폴 세잔은 사과로 파리를 정복하였습니다. 자신의 세운 뜻을 식지 않는 열저와 각고의 노력으로 이뤘을 때 느낄 수 있는 정신적 만족

11.오랫동안 뭔가를 준비 하였으나 실패한 경험 이야기 하기

피카소

스페인화가, 작가, 예술가. 조각가 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예술가이다. 그는 20세기를 대표하는 미술가 중 하나로 꼽히며 현대 미술의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조각, 도자기, 드로잉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하며, 현대 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게르니카"는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그림 속에 스페인 내전의 참상을 현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그의 무궁무진한 예술적 창조와 혁신적인 스타일은 현대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피카소 20세기가 낳은 천재화가

앙리마티스

12.나의 라이벌 이야기 하기

마르크 샤갈

(프랑스어: Marc Chagall, 1887년 7월 7일 ~ 1985년 3월 28일)은 벨라루스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화가이다. 모든 색 중에서 특히 청색을 잘 표현한 화가이자 색채의 마술사로 알려져 있다

마르크 샤갈

순수한 사람을 노래한 색채의 마술사

렘브란트의 빛에 영향받은 샤갈

나의 인생에 멘토 이야기.하기

13.내가 좋아하는 색깔 이야기 하기

마르셀 뒤샹

프랑스의 예술가. 오늘날 현대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위대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현대미술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작가이다.[2] 현대미술과 철학의 관계에 대해 물질과 개념[3]의 ‘엥프라망스[4]’라는 개념을 제시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흔히, '현대미술은 난해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대표작으로는 <샘>, <큰 유리>, <자전거 바퀴 의자>, <주어진(에탕 도네)>와 이 밖에 텍스트 작업, 이동식 작품상자, 체스판, 로즈 셀라비 연작 등의 수많은 작품이 있다.

개념미술의 창시자이자 선구주자로 불리고 다다이즘의 맥락에서 레디메이드를 창시하였다. 뒤샹은 예술 이론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던 미메시스 이론에 정면으로 도전하며 예술은 모방이 아니라 창조(무언가를 새롭게 보는 것을 포함하여)라고 주장했다. 현대 예술 이전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던 예술 이론은 미메시스로, 예술은 천상에 있는 어떤 완벽한 정신을 모방(미메시스)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예술이 현실을 모방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현실이 예술을 모방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되고 그렇게 전통적인 미메시스 이론과 완전히 결별하게 된다. 뒤샹은 차라의 다다선언만큼이나 파격적인 예술 활동을 해나가고 그렇게 현대 예술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된다.

14.샘의 작품이 한화 193억에 낙찰 되었다. 당신은 이 작품을 1억에 살 수 있는가?

(단 이후에 되 팔 수 없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